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보자마자 알려주는 인간수업 결말 해석

by ☆★☆★☆★☆☆☆ 2020. 5. 18.

안녕하세요! 요즘 집 밖으로 나가지도 못하고 삶의 낙이 없는게 현실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따끈따끈한 넷플릭스 신작 <인간수업> 리뷰를 가져왔습니다.

개인적인 제 후기는 등장인물들에게 정이 들다 떨어지다를 반복하다가 영화가 끝난거 같은데요.

오늘은 이 <인간수업>의 매력적인 등장인물들, 간략 줄거리, 결말 해석을 해 보려고 합니다.

혹시라도 아직 <인간수업>을 안 보신분들은 스포일 수도 있으니 아래 등장인물과 줄거리만 읽고 넘어가실 바랄게요!

그럼, 시작해볼까요?

두둥- 인간수업 시작 

 

 

 

인간수업 등장인물

영화 <인간수업>에는 정말 매력적인 캐릭터 들이 많죠, 전 특히 깡패 캐릭터를 가장 좋아합니다. 하지만 간략하게 알아볼까요?

인간수업

 

김동희 (오지수역)

김동희(오지수)는 스카이캐슬에서도 나왔는데요, 기억 나시나요? 피라미드 체계에서 반항적인 아들 한명과 순종적인 아들 한명. 그 중 순종적인 아들 역할이었던 사람이 바로 이 배우 김동희분 입니다.

김동희(오지수) 나이는 만 20세로 1999년생 입니다. 김동희 키는 프로필상 179cm 입니다.

순수하게 생긴 얼굴이 특징인데요, 영화 중에 순진한 얼굴에 악의적인 일을 저지르는 역할이 아주 잘 어울렸다고 할 수 있겠네요.

박주현 (배규리역)

너무 매력적인 여주인공입니다. 제가 극중에서 가장 좋아하는 배우 박주현씨입니다. 냉철하고 직관적이며 남자들 보다 대범한 모습에 많은 분들이 반했죠.  935 엔터테이먼트 소속이며 꾸준히 배우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박주현(배규리) 나이는 1994년생으로 만 25살이며 박주현 키는 166cm라고 하네요. 나이에 비해 엄청 어려보이는 것 같습니다

남윤수 (곽기태 역)

인간수업 시즌2

제가 개인적으로 가장 연기를 잘 했다고 생각하는 배우 남윤수(곽기태) 입니다. 정말 학교에 이런 불량 학생들이 한명씩 있죠.

배우 남윤수의 나이는 1997생으로 만 22살이며 남윤수 키는 186cm에 64kg라고 합니다. 생각보다 정말 말랐습니다.

 

정다빈 (서민희 역)

넷플릭스 인간수업을 보신분들에게 회당 고구마 10개씩을 먹여준 캐릭터 서민희 입니다. 저도 상당히 답답했었는데요,

정다빈(서민희)씨의 나이는 2000년생으로 만 19살 입니다. 대학생 새내기였네요!

 

이 외에도 인간수업에는 매력적인 캐릭터들이 정말 많지만 사진 한번 보고 넘어가는 걸로 대체하겠습니다.

인간수업 정말 매력적인 캐릭터

 

인간수업 다시보기

NETFLIX에서 제공하는 인간수업 다시보기는 아래와 줄거리들을 참고해주세요.

 

인간수업 줄거리

자, 이제 인간수업 결말 해석을 보기 전, 지금 까지의 줄거리를 간단하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드라마를 아직 안 보셨는데 간단하게 어떤 영화인지 보고 싶으신 분이나, 시청하셨지만 재밌어서 한번 더 정리 하고 싶다 하신 분들은 아래를 봐주시고 결말 해석을 보실 분들은 아래로 스크롤을 내려주세요.

 

 

1화 눈에 띄지 않게살자. 학교 안에서는 성실하고 모범적인 오지수. 학교 밖에서는 전혀 다른 얼굴로 살고 있다. 그가 위험한 불법 사업의 중심에 있다. 아무도 모르게.
2화 오지수가 사업용 핸드폰을 잃어버린다. 정체를 알 수 없는 도둑에게 탄로나는 비밀, 당황한 그가 속수무책으로 협박을 받는도중 서민희의 긴급 요청이 온다.
3화 아빠를 찾아야 한다. 당장 생활비도, 학원비도 없는 지수. 돈 문제로 골치가 아픈 그는 몸도 성치 않고 성적도 떨어진다.하지만 배규리의 제안만은 피하고 싶다.
4화 업무를 재개하는 지수.이제 아무도 믿을 수가 없다.버는 돈을 어디에 보관하면 좋을까? 다시 사업과 학업에만 집중하고 싶은데, 곽기태 무리가 지수를 집적거린다.
5화 학교에서 불의의 사건을 일으킨 후, 엄마와 갈등하는 규리. 기태의 생일 파티에서 그의 반응에 실망하는 민희. 두 사람은 헛헛한 마음을 어디에 의지해야 할지 모르겠다.
6화 눈썰미 좋은 경찰의 눈에 띄는 민희. 곤경은 면했지만,이 사건으로 민희는 일을 할 수 없게 된다. 왠지 얘라면 나를 도와줄 것 같아. 오지수, 나 따라서 어디 좀 가자.
7화 일단 살아야 한다, 위기에서 벗어나야 한다. 도움을 요청하기 위해 규리에게 전화를 거는 지수. 하지만 늘 그렇듯 규리는 필요한 것 이상의 과감한 조치를 취한다.
8화 내가 해결하면 되잖아. 직접 류대열을 만날 준비를 하는 규리. 이러다 또 잘못된 일에 휘말리는 건 아닐까. 그때 이 실장은 경찰의 감시를 피해 병원에서 몰래 탈출한다.
9화 규리를 만나려면 혼자 와라. 뜻 밖의 소식에 놀라는 지수.둘은 막다른 길에 다다른다. 이제 어디로 가야 할까. 웬일인지, 갑자기 대열의 노래방에 불량 학생들이 몰려온다.
10화 어딘가 이상하다. 이미 종결된 사건인데, 이해경은 석연치가 않다. 불안하고 위태로운 상황에서 벗어나고 싶은 지수. 이대로 모든 걸 끝낼 수는 없을까. 아무도 모르게.
출처 : 나무위키

 

※ 주의 여기서 부터 스포일러가 포함됩니다 ※

 

인간수업 결말 해석

 

계단에서 지수가 바라본 정체

마지막 아파트 계단에서 지수가 주저 앉은 채 웃으며 계단 위의 누군가를 바라보는 장면이 연출된다.

그 사람에 대해서 추측의 여지가 있는데 담임은 민희를 구급차에 태우고 있으니 제외된다.

해경이 지수의 방에 들이 닥쳤을 때 규리에게 화분을 맞고 쓰러져 있어야 할 기태가 없는 걸로 보아 기태일 가능성도 있다.

또한 지수의 아버지이거나 아니면 제3자 일 수도 있다. 하지만 필자는 지수의 아버지는 아니라고 생각된다.

다만 규리는 지수를 쳐다보는데, 만약 어떤 인물이 있었다면 규리도 같이 쳐다봤을 테지만 규리는 쳐다보지 않는다. 즉 지수가 쳐다 보는 것은 실존하는 대상이 아닌 환상이었다는 것이다. 

지수는 과연 어떤 환상을 보았을까?

이에 관해 인간수업 감독 김진민 감독은 이는 다음 시즌을 염두하여 촬영한 것이 아닌  오지수가 바라본 것은 "드라마는 끝났고, 지금 자신의 삶, 사회는 잘 살고 있나요"정도로 그친다고 말하며 누군가를 보는 것이 아닌 카메라를 응시하는 시선을 중점으로 생각해 달라고 하였다.

 

 

지수의 생존 여부

마지막에 서울 시내를 비추다 소라게에게 물을 주는 장면이 나온다. 소라게가 살아 움직이는 것은 지수를 소라게에 투영하여 지수 역시 아직 목숨이 붙어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고 추측할 수 있다.

지수는 죽고 민희가 대신 키운다는 의견도 있지만, 어항의 모양으로 보아 엔딩의 장면은 1화에서 오지수가 물을 주던 장면으로 보인다.

 

범죄 처벌 가능 여부

오지수와 박규리의 범죄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은 민희, 기태, 미정 이렇게 총 셋이다. 미정은 대열(깡패)에게 모든 것을 뒤집어 쓰는 매소드 연기를 한 후 사라졌기 때문에 범죄를 증언하지 않을 것이지만, 민희, 기태는 경찰에게 증언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 

오지수의 범죄는 생각보다 그렇게 치밀하지 않았기 떄문에 이리저리 지문도 많이 남기고 피도 많이 흘렸다. 따라서 처벌을 피하긴 힘들 것 같다

 

 

자 여러분, 재밌게 보셨나요?

사실 <인간수업>은 마지막까지 어떤 결말이 될 지 몰랐다고 해요.

결말을 여러 버전으로 촬영하다가 결국 결정난 것이 현재의 인간수업인데요, 모두가 책임 지는 방향이 아닌 지수가 새로운 조력자를 만나는 방향이나 지수나 규리중 한 명이 배신을 하여 혼자만 뒤집어 쓰는 등 여러가지 스토리가 추측 됩니다.

 

넷플릭스 인간수업의 결말 해석, 줄거리, 등장인물에 대한 글은 여기서 마칠게요.

재밌게 보셨다면 아래 공감버튼 꾸욱! 부탁드립니다 :) ♥

 

 

댓글0